서구에서 형성되어 유입된 비영리언어의 표준화를 위해 현재 국내에서 통용되는 주요 용어를 알파벳 순서로 정돈해 보려 합니다 불분명하고 혼재된 개념을 보다 명쾌하게 만들고 상용적 의미의 통일성을 얻기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 뼈대만 앙상한 키워드를 풍부하게 만들어 줄 여러분의 지혜와 의견 또한 두 팔 벌려 기다립니다. 비영리위키를 향한 걸음에 함께 해 주세요.

 

Annual report: 연차보고서, 연보, 애뉴얼 리포트

비영리단체의 사업내용과 성과, 재무지표에 대한 보고서로서 보통의 회계기간인 일년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다. 기업의 경우 주로 영업과 재무활동의 성과에 대한 PR을 주목적으로 하는 반면

비영리단체의 경우 기부자에게 단체의 핵심적 가치와 사업에 대한 효과적이고 상세하며 공식적인 보고를 주 목적으로 한다.

 

Assets: 자산

비영리단체가 소유한 자본 또는 현금, 주식과 부동산을 포함한 모든 자산을 총칭함. 일반적으로 자산은 투자하여 수익을 만둘어 기부금으로 사용된다.

 

Assessment: 평가

비영리단체의 사업수행에 대한 판단 또는 판단하는 행위

 

Beneficiary: 수혜자

재단으로부터 기금을 받는 수혜자, 수령자.

동의어로는 done, grantee

반대어로는 donor, grantor

 

Board: 이사회

단체의 조직체를 관리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이사회는 신탁인(Trustee), 신탁이사회(Board of Trustee), 이사(Director), 조직운영위원회(Management Committee), 집행위원회(Executive Committee)라고도 불린다

 

Community foundation: 지역재단

지역재단은 특정한 지역의 사회적 발전을 위해 만들어진 시민조직. 지역재단의 기금은 다수의 기부자와 독립적으로 관리되는 기금으로 차별화된다. 미국의 경우, 지역재단은 국세청에 의해 사립재단으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공익단체로 세금감면 및 기부금공제가 가능하다.

미국사회는 지역재단이 활발하게 형성되어 있으며 한국의 경우 아름다운재단이 대표적이다.

[참고자료: http://www.foundationcenter.org/getstarted/tutorials/gfr/glossary.html]
 
멜리안 연구교육국이미영 간사
나와 다른 너를 이해하고 다르기에 더욱 재미있는 서로를 존중하는 자유로운 영혼. 어렵고 어색할 때마다 되뇌입니다 이렇게 'Be Yourself".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