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부단체에서는 기부자 관리가  중요하고, 기부자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함은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다만 어떤 기준을 세워야 할 지가 불분명했다. 이전에 비해 기부문화가 보편화되고 있고 그에 따라 기부자에 대한 세분화된 서비스가 더욱 요구됨에 따라 기존의 일반적인 기준(규모, 횟수, 기간)을 넘은 어떤 "쌈박한 기준"이 필요하던 터였다.

<기부자 로열티>에서는 생애 가치라는 기준을 제시하여 기부자 세분화와 분석을 위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현재 기부의 특성 뿐 아니라 기부자의 과거, 현재의 기부상태, 상황을 고려하여 미래를 염두에 둔 기부자분석을 제안한다.

아직 기부자 관리에 특별한 기준이 없는 단체라면, 이 책에서 제안한 이론과 방식을 차근차근 따라가면 좋을 것 같고, 이미 기부자 분류를 통해 로열티 구축을 위해 애쓰고 있는 단체에게는 그와 같은 실행에 명확한 근거를 제공할 것이며 더불어 기부자를 분류하고 세분화하는데 정교함을 더할 수 있게 할 것으로 보인다.

전반에 선보이고 있는 매력적인 이론에 비해 후반의 적용기법과 사례는 기존의 틀에서 제시하는 사례들과 크게 달라보이지 않는 아쉬움이 있다. 비영리단체 일반을 아우르는 내용인만큼 그 적용의 한계성은 분명히 있다.

그러나 각각의 단체 상황 -형태, 규모, 모금상품의 범위나 성격 등에 따라 책에서 제시하는 원칙중 필요한 부분을 뽑아 적용하고 실행해 볼 만하다고 생각한다. 기부자의 성향에 대한 디테일한 분석에 기초해 로열티를 높이기 위한 현실적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점 역시 참고할 만 대목이다.  

개인적으로는 기부자관리 단위에 몸 담고 있는 사람으로서 기부자의 수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기부를 하고 있고 단체와 관계를 갖고 있는 기부자에  대해 보다 더 신경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관련 분야의 책이 전무했던 상황에서 기부자 로열티를 다룬 책이 나왔다는 사실만으로 무척 기쁘다. 이 책의 부제처럼 기부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기부자에게 오래도록 사랑받는 단체를 만들기 위한 활동에 큰 도움이 되리라 본다.

 

누렁 모금배분국박혜윤 간사
일터장면에서는 내 삶의 몇 가지 모토 중에 진심과 정성을 우선으로 두고 있음. '같이'의 가치를 알아 재단에 몸담았으나 기질이 개인적이라 괴로웠다 행복했다 괴로웠다 행복했다 함. 진심은 통하고 옳은 바람은 헛되지 않는다. 기부자님과 이웃에 걸맞는 좋은 동행인이 되려고 아등바등합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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