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켄지가 만든 비영리단체 역량 자가진단 (OCAT)

The Organizational Capacity Assessment Tool (OCAT) 비영리단체가 스스로 조직역량을 진단할 있도록 맥켄지(Mckinsey & Company) 만든 평가틀 입니다. 현재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기관명으로 등록을 하면 제공된 시스템을 통해 멤버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있습니다. 서베이 기간이 끝나면 보고서가 만들어져서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서 보실 있습니다http://mckinseyonsociety.com/ocat/

 

 


영문으로 질문 문항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소개합니다.  원문보기

 

The Organazational Capacity Assessment Tool(OCAT) : 2.0

문항은 포부, 전략, 모금, 리더십/직원/자원봉사자, 가치, 학습과 혁신, 마케팅과 홍보, 운영 프로세스, 조직/인프라와 기술, 의견주창  범주별로 자가진단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포부(Aspirations)

단체의 비전이 단체의 미래를 얼마나 강하게 이끌어가고 있는가?

-          우리 비전이 명확한가?

-          우리가 성취하려고 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을 고양시키고 사회적으로 편익을 만드는 일인가?


단체의 미션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          단체의 미션이 얼마나 강력한가?

-          미션이 단체의 일상업무의 지침이 되고 있는가?



전략(Strategy)

단체의 변화이론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          단체의 변화 이론(Theory of Change) 신뢰할만한 증거에 기반하고 있는가?

-          단체의 비전과 미션을 성취하기 위한 가장 영향력 있는 방향으로 있는 논리적이고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 접근방식(방법론) 가지고 있는가?

-          단체의 활동이 특정 결과를 만들고 나아가 필요한 성과로 이어지는 것에 대한 명확한 설명모델을 갖고 있는가?


단체 전반에 관한 강력한 전략을 갖고 있는가?

-          단체의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논리적이고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 접근방식(방법론) 가지고 있는가?

-          단체의 목적, 비전, 미션을 성취하기 위한 활동계획을 가지고 있ㄴ느가?

-          강력한 전략을 세우기 위한 적절한 요소들을 보유하고 있는가?

-          전략과 연결되는 단단한 목표들을 갖고 있는가?

-          목표들 각각이 진취적이면서도 단체의 비전과 일치하고 있는가?


단체의 미션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적절한 활동을 선택하여 하고 있는가?

-          단체의 활동들이 목적과 일치하고 있는가?


단체가 성장할 있는가?

-          단체의 성장 기회들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는가?

-          단체 운영의 규모를 확대할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전략적인 계획을 개발하고 발전시켜가는 효과적인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가?

-          전략적 계획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가기 위한 좋은 프로세스를 갖고 있는가?

-          일상적인 결정을 진행할 전략적 계획이 반영되는가?



모금(Funding)

단체의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지속가능한 모금(자원동원)모델을 갖고 있는가?

-          단체는 모금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적절한 사람과 기술들을 갖고 있는가?

-          효과적인 모금을 위한 적절한 시스템을 갖고 있는가?

-          단체의 필요를 충족시킬 있는 모금 원천들을 가지고 있는가?

-          단체의 모금 기반이 지속가능한가?

-          단체의 수입창출모델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단체의 예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는가?

-          재정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데에 필요한 시스템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          단체의 재정을 운영할 능력이 있는가?

-          재무와 관련하여 건전하고 전문성 있는 결정을 내릴 있는가?


단체의 재정계획과 예산을 짜고 발전시켜가는 효과적인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가?

-          재정계획과 예산을 위한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가?

-          운영관련 결정을 내릴 때에 재정계획을 반영하는가?

-          현재 예산범주 안에서라면 성과를 위한 기회를 얻을 있는 방향으로 재정을 운영한 능력이 있는가?



리더십, 직원, 자원봉사자(Leadership, Staff and Volunteers)

리더 그룹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술을 갖고 있는가?

-          리더 그룹이 분석적이고 전략적인 생각(사고) 위한 기술과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

-          리더 그룹이 프로페셔널로서 성장하는 것에 대한 건강한 열정을 갖고 있는가?

-          리더 그룹이 강력한 재무적 판단을 가지고 있는가?

-          리더 그룹이 효과적으로 이끌이 위해 자신의 시간을 관리하는가?


CEO 리더 그룹이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경험을 갖고 있는가?

-          리더가 충분히 깊고 폭넓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          CEO단체를 움직여갈 있는 영향력과 네트워크들을 갖고 있는가?

-          리더 그룹이 다양한 경험들을 갖고 있는가?


CEO/ ED(Executive Director), 리더 그룹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          리더 그룹이 중요한 리더십 기술들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있는가?

-          리더 그룹의 구성원들은 상호교류를 효과적으로 하고 있는가?

-          리더 그룹이 단체를 전반적으로 고양시키고 있는가?


리더 그룹이 임팩트를 만들어가고 있는가?

-          리더가 적절한 활동을 제때 수행하고 임팩트 창출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있는가?

-          리더가 변화를 통해 단체의 방향을 설정할 있는가?

-          리더가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는가?


상위 리더그룹 사이에 건강한 업무관계가 형성되어 있는가?

-          상위 리더 그룹이 효과적으로 협업할 있는가?(상위 리더십은 상임이사(Executive Director) 상임이사에게 직접 보고하는 사람까지로 . 작은 단체에서는 상임이사만을 상위리더로 있음)

-          CEO 대체불가능한 존재가 아니면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이사회가 적절한 사람으로 구성되어 적정하게 참여하고 있는가?

-          이사회는 단체의 필요에 맞게 다양성, 전문성과 관련 인맥들을 갖추고 있는가?

-          이사회는 단체의 미션과 비전에 대해 분명하게 헌신하고 있는가?

-          이사회는 단체의 자원을 위해 충분한 기여를 하고 있는가?(시간, 재정, 네트워크 접근이나 인적 자원연계, 직접참여 )

-          이사회는 효과적인 대표자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가?


구성과 구조, 운영이 단체에 걸맞는가?

-          이사회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선택하였는가?

-          이사회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위촉하였는가?

-          이사회 구성원들의 모금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있는가?

-          이사회 구성원들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있는가?

-          이사회의 규모와 기능이 단체의 필요와 일치하는가?

-          이사회 미팅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이사회가 적절한 관리감독과 리더십을 제공하는가?

-          이사회가 강력한 리더십 기능을 하는가?

-          이사회가 효과적인 조직 관리감독기능을 하는가?

-          이사회가 CEO 효과적으로 감독하는가?


단체는 적절한 인력과 적절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가?

-          단체의 실무자는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술과 출신배경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구성되어 ㅣㅆ는가?

-          단체 발전을 추동할 있는 능력있는 인력을 갖고 있는가?

-          실무자가 단체를 대표하고 있는가?

-          능력 있는 자원봉사자를 가지고 있는가?


재능있는 사람을 얼마나 끌어들이고 있는가?

-          적절한 일정구조 속에서 알맞은 사람을 올바른 방법으로 고용하고 있는가?

-          사람들을 심사숙고하면서도 효과적으로 단체 활동에 끌어들이고 있는가?


재능있는 사람들을 얼마나 주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가?

-          재능 있는 사람들을 지속적으로 끌어올 있는 통로를 가지고 있는가?

-          실무자들을 발전시키고 유지하고 있는가?

-          재능 있는 사람들을 유지하고 개발할 있는 보상 시스템이 있는가?

-          리더와 관리자 층이 대체될 경우 후임자와 인계를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          재능있는 사람들을 관리하기 위한 통합적인 계획과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가?

-          내부인력(실무자와 리더)들은 업무와 관련하여 만족하고 동기부여되고 있는가?


단체의 자원봉사자의 모집, 활용, 유지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하고 있는가?

-          자원봉사자의 모집과 유지를 위한 적절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가?

-          자원봉사자들은 단체에 필요한 적절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          자원봉사자들은 미션과 관련된 뜻깊은 활동에 참여하면서도 단체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해내고 있는가?



가치(Values)

단체의 미션과 비전을 효과적으로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문화와 가치를 갖고 있는가?

-          단체 구성원들은 신념과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가?

-          구성원들은 성공을 위한 일상적 업무 진행에 대해 서로 책임감을 가질 있도록 챙기고 있는가?

-          각각의 구성원은 조직 전반적으로 성과중심의 태도를 갖고 있는가?

-          학습하는 문화를 갖고 있는가?

-          타인을 돕는 것에 집중하는 분위기인가?

-          (조직 전반의 운영 원칙 공유와 같이) 강력한 조직적 표준을 준수하고 있는가?

-          하나의 조직으로서 임팩트를 만들어내고 있는가?



학습과 혁신(Learning and Innovation)

업무 성과를 진단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는가?

-          활동 전반에서 성과 목표를 설정하고 있는가?

-          활동을 추동하는 곳에서 성공적 수행 목표를 갖고 있는가?

-          단체의 성과표가 단체의 발전을 측정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정보의 생산과 관리를 얼마나 잘하고 있는가?

-          단체가 어떤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지 알고 그것을 마련할 있는가?

-          데이터를 분석할 역량을 갖고 있는가?

-          단체 외부의 환경을 이해하고 있는가?

-          단체가 생산하고 수집한 지식을 수집하여 확산시키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가?


피드백을 통한 학습 선순환 고리를 갖고 있는가?

-          사업을 수정/변경 기존 평가자료를 사용하는가?

-          사업을 수정/변경 단체활동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사용하는가?

-          사업을 수정/변경 주변환경을 모니터링 하는것에서 얻어진 인사이트를 사용하는가?

-          단체는 경험이나 정보에서 배운 것들을 기반으로 활동을 하는가?


혁신을 능력이 있는가?

-          신규 사업의 기회나 변경의 필요성을 찾아내기 위한 운영을 하고 있는가?

-          새로운 아이디어나 접근법을 개발하는 과정에 대한 기록이 있는가?

-          새로운 접근법으로 실험하고 이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는 것을 독려하는 분위기인가?

-          모든 사업 전반에서, 사업 과정에서 배운 것을 실시간으로 적용하도록 운영하고 있는가?



마케팅과 홍보(Marketing and Communication)

홍보와 소통을 얼마나 하고 있는가?

-          내부적인 소통을 효과적으로 하고 있는가?

-          외부적인 홍보/소통을 하고 있는가?

-          일관된 스토리를 사용하여 소통하고 있는가?

-          외부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          이해당사자들을 관리하고 있는가?


단체의 브랜드에 대한 인지와 명성을 관리하고 있는가?

-          단체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구축해가고 있는가?



운영 프로세스(Managing Processes)

업무수행을 위한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가?

-          핵심적 미션을 포괄하는 운영적 계획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것을 조정해가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가?

-          단체의 기능수행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가?

-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가?


단체를 다양한 종류의 위험으로부터 얼마나 보호하고 있는가?

-          관련된 법규를 준수하고 있는가?

-          적절한 법률적 전문가와 관련 지원체계를 갖고 있는가?

-          현장에서 재정적 컨트롤을 하고 있는가?

-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정책을 특화해서 만들었는가?

-          단체의 평판이나 명성을 관리하고 있는가?

-          단체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수준의 보험에 가입하고 있는가?

-          데이터와 파일들이 백업되고 안전하고 접근가능하게 관리되고 있는가?

-          재난에 대한 대응전략이 있는가?


사업이 정확하게 배치되어 있는가?

-          사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적임자와 적정한 재정 등의 자원을 배치하고 있는가?


사업을 효과적을 수행하기 위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가?

-          사업이 수행될 있도록 적절한 계획을 작성하고 있는가?

-          개인 프로젝트와 전반적 프로젝트의 성과들을 관리하고 있는가?

-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후 사업을 변경하거나 실질적인 개선을 있는가?



조직, 인프라와 기술(Organization, Infrastructure and Technology)

조직 형태는 업무를 증진할 있게 디자인 되었는가?

-          직원들이 임파워되었다고 느끼로 결과중심적 태도를 가질 있도록 업무배치가 되고 있는가?



의견주창(Advocacy)

단체의 어드보커시 활동과 관련하여 명확하고 강력한 이론을 가지고 있는가?

-          이론의 구조가 목적지향적이고 외부에 보여지기 좋게 만들어졌는가?

-          조직 전반에 걸쳐 이것을 소통하고 배치하고 있는가?


어드보커시 대상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효과적으로 영향력을 미칠 있는가?

-          단체의 어드보커시 목적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대응하기 위해 준비되어 있는가?

-          어드보커시 이슈과 관련된 단체의 정보와 새로이 생산된 정보에 접근성이 얼마나 좋은가?

-          단체가 봉사하는 개인이나 그룹들과 얼마나 연계되어 있는가?

-          다른 기관들과 상호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파트너십이나 협력을 얼마나 하고 있는가?

-          적절한 정책 생산자, 입법기관, 그리고 단체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개인들과 얼마나 연계되어 있는가?

-          입법자들과 함께 얼마나 효과적으로 일하는가?

-          주민들, 주민의 어려움, 그리고 단체의 어드보커시관련 정책에 관련된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가?

-          관련된 분야에서 다른 기관들에게 단체의 신뢰성은 어느정도로 구축되었는가?


어드보커시 대상들에 대한 서비스에서 효과적으로 소통하는가?

-          얼마나 주도적으로 새로운 이슈를 제기하고 일의 진행을 가속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          단체가 임팩트를 가질 있는 영역의 어드보커시 이슈에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가?

-          단체나 개인들이 변화를 위한 행동을 하도록 얼마나 효과적으로 추동하고 있는가?

-          어드보커시 목적을 이루기 위한 정책제안에서 단체는 얼마나 효과적인가?

-          단체의 구성원(우리지역 주민)들에게 이익이 되는 정책의 실행을 얼마나 이끌어내고 있는가?


정책과 어드보커시 활동을 통해 단체의 목적수행에 도움이 되고 있는가?

-          단체의 구성원(우리지역 주민) 현재의 정책으로부터 이익을 얻고 있는가?

-          어드보커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법률적 전략을 얼마나 도입하고 있는가?

-          어드보커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법률적 전략들이 도움이 되고 있는가?

-          단체의 어드보커시 관련 메시지는 얼마나 강렬하여 주목하게 만드는가?

-          단체는 자신의 어드보커시 이슈를 현재의 넓은 이슈와 얼마나 효과적으로 연결시키고 있는가?

-          전략과 목표를 현실화하기에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는가?

-          어드보커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디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는가?

-          외부의 구성원(지역주민)들을 통해 우리의 어드보커시 영향력과 효과성이 증폭되고 있는가?

-          정책 과정에 대한 영향력

-          정책 분석

-          간련 기관들과의 파트너십이나 협력 개발과 증진

-          조직이 봉사하는 사람들에 대한 지식

 

 



아름다운재단은 <기부문화연구소기금>을 기반으로 한국 기부문화 발전에 필요한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사노바 연구교육전현경
2003년 아름다운재단 입사 후 모금과 배분사업 좌충우돌 13년차. 해외의 지식은 한국실정과 다름이 있고, 국내사례는 체계적으로 분석정리되지 못한 현실에 도전해볼까 합니다. 많이 도와주세요~*^^* @indisec

 

 


 

Posted by 열공지향

댓글을 달아 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