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와 효율은 양립할 수 없는가? 비영리와 성과는 화해할 수 있을까?

저마다의 관점과 근거로 대답을 찾고 있지만 어떻게?’’라는 궁금증을 풀어내기란 여전히 쉽지 않습니다. 생존과 존속 자체에 의미를 찾던 맹아의 시기를 벗어나 질적 상승을 꾀하고 비영리의 지평을 넓히려면 보다 근원적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소곤거림이 그 볼륨을 높이고 있는 바로 지금,

이 지점에서 Outcome 이론을 소개합니다.

미국의 씽크탱크 The Rensselaerville Institute(TRI)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Outcome이론은 사업성과를 중심으로 사고하는 틀로서 효과적인 비영리사업을 위해선 미션과 방식뿐만 아니라 사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변화의 구체적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런한 접근방식이 소개와 도입을 넘어 한국의 비영리 영역에 어떤 접점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묵직한 고심을 안고 Outcome에 대한 개념과 개괄적 소개로 그 첫 장을 시작하겠습니다.

 

참고자료:
Outcome Approach by TRI
Outcome Frameworks by TRI
Outcome Thinking and Management by TRI

참고사이트:

http://www.rinstitute.org/

http://www.theoutcomegroup.org/

                                                                                                                          

 

The Outcome Approach: Target Setting & Result Verification Guidebook

성과접근: 목표설정 및 결과검증 가이드북

 

Outcome Framework                                                                          

효과적인 비영리사업을 위해서는 누구를 위해 무슨 일을 누구와 함께 하느냐 뿐만 아니라 사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변화의 구체적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해야만 한다. 사업을 통해 이루어진 변화의 내용, 즉 사업의 성과(outcome)를 중심으로 사고하는 틀이 Outcome Framework이다.

 

Outcome Funding Framework                                                     

기부자는 본인의 기부금으로 실행되는 사업이 수혜자의 삶에 일으키는 실질적 변화, 즉 성과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성과에 대한 인식은 비영리사업의 전반(기획부터 실행, 평가에 이르기까지)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며 지속적인 기부를 가능하게 한다. 공공기금 또는 기부금 사용에 대한 평가는 사업수행자가 얼마나 열심히 일했는가가 아닌 사업대상에게 실재적(實在, tangible) 변화가 발생했는가, 즉 투자대비 이익의 관점에서 평가되어야 한다.

§   기부자를 투자자로 바라보는 관점

§   투자자와 사업 실행자를 파트너로 바라봄

§   사업 성공의 다섯 가지 요소 – 1) 사업결과에 초점; 2) 주도적 역할을 하는 리더의 존재; 3) 기대하는 변화를 달성할 수 있는 사업역량; 4) 성취된 단위 결과 당 소요된 비용의 명확성; 5) 실패로부터 배우고자 하는 책임감.

§   사업계획과 실제 사업수행의 유기성

§   성과중심적 사고방식을 사업관리 전반에 적용

§   성과적 사고와 행동으로의 전환을 위해 새로운 개념들에 대한 설명 필요

성과 접근(Outcome Approach)은 비영리사업 영역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들을 새로운 용어로 교체함으로써 비영리사업 수행자들의 사고의 전환을 유도하고자 한다. , 전통적으로 어떤 사업을 수행하고 있느냐에 맞추어졌던 초점을 어떤 성과를 추구하느냐로 전환시키는 접근법이다. 

 

 

새로운 용어의 사용은 비영리사업의 주요 이해당사자들을 지칭하는 용어에서 그치지 않는다. 기부금 혹은 후원금을 투자(investment)’라는 용어로, 프로그램이나 사업을 상품(product)’이라는 용어로 대체했다.

 

 

투자자는 투자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상태를 설정하는데 이를 성과진술(outcome statement)이라 한다. 이 성과진술을 바탕으로 사업수행자는 성취하한선(no-programme baseline), 중간점검목표(milestones, 혹은 mini-performance targets), 사업수행목표(performance targets)를 설정한다.

 

 

성취하한선이란, 사업이 수행되지 않았을 때의 고객 행동 혹은 상황을 가정하여, 사업수행을 통해 최소한 그 이상 수준의 행동 혹은 상황 변화가 달성되어야 한다는 하한선을 의미한다. (, 사업이 수행되지 않았을 때의 고객 상황이 10의 수준이라면, 사업을 통해서 최소한 10 이상의 성과를 달성해야 한다. 이 때, 성취하한선은 10이 된다.) 중간점검목표란, 과연 사업이 사업수행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점검할 수 있게 해주는 중간지표로서, 사업 단계별 고객의 반응 혹은 참여도를 통해 가늠할 수 있다. 중간점검목표를 확인함으로써 사업의 진행상황을 점검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궤도수정(course-correction)을 통해 사업수행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이끌어갈 수 있다.

 

사업수행목표란,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고객의 행동 혹은 상황의 변화로써 명확한 목표진술(target statement)이 필요하다. 목표진술에는, 1) 고객의 어떤 행동 혹은 상황을 변화시키고 싶은가; 2) 그 행동 혹은 상황의 현재 상태는 어떠한가; 3) 얼마만큼의 변화를 이루어내고자 하는가; 4) 얼마나 많은 고객의 행동 혹은 상황 변화를 예상하는가, 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 접근법이 강조하고 있는 또 하나의 개념은 중간점검목표와 사업수행목표의 실시간 검증(verification)’이다. 기존의 비영리사업의 경우에는 사후 평가(evaluation)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실시간 검증을 통해서는 사업진행 도중 궤도수정이 가능하고, 핵심 이해당사자들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후 투자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사업의 효과성을 초기에 판단할 수 있다.

 

평가 Evaluation

검증 Verification

§   시점: 사업 종료 후 (사후평가)

§   사업진행이 애초에 목표했던 방향과 다르게 이루어지더라도 이를 확인할 방법이 없으며 방향 수정의 가능성이 없다.

§   본 사업수행과 분리되어 실시된다.

§   일의 결과에 대한 사후적 책무성(accountability) 중시

§   시점: 사업 진행 도중 (실시간 점검)

§   사업진행이 목표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빗나간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 경우 궤도 수정이 가능하다.

§   본 사업수행의 필수요소로 포함되어 실시된다.

§   일의 수행과정(performance) 중시

 

 

참고 1: 변화이론(Theory of Change) - 여섯 가지 지침

1.     목표(Targets): 사업의 성과에 대한 고려가 전략과 전술 수립의 출발점이다. 목표를 설정하고 집요하게 추구하는 것이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보다 낫다.

2.     사업주도자(Sparkplug individuals): 사업수행에 있어서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리더의 존재 유무가 사업계획, 위원회, 대규모 예산보다 중요하다

3.     (Energy): 핵심사업과 긍정성, 계획과 조직의 생동감. 성공적 조직의 특질

4.     혁신(Innovation):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관성과 전통이 행동의 기반으로 작용하지만, 혁신을 통해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것 보다 제대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자조(Self-help): 외부자원 의존도를 낮추고 높은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6.     학습(Learning): 성과창출의 기반. 진정한 학습은 역동성을 가지며 단순 지식의 취합이 아니다.

 

 

참고 2: 사업수행목표(Performance Targets) 설정의 예                             

1.      변화가 요구되는 행동: 미취학 아동을 둔 부모들의 양육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

2.      현재적 행동수위: 아이들에게 고함을 지르거나 가벼운 체벌

3.      변화의 수위: 현재적 행동경향을 주 1-2회로 줄이고 24개월간 유지

4.      기대한 변화가 나타난 대상자의 수: 250대상자 중 75

 

참고 3: Outcome, Impact 개념의 이해를 위한 예

10대 미혼모 감소를 목표로 10대들의 그룹워크 프로그램을 제안, 진행할 경우:

Inputs

Outputs

Outcomes

Impact

인력

일대일 서포트 세션

Increase in young people’s

Reduction in

예산

그룹워크

자신감 고양

사회적 소외감

장소

노출

대안에 대한 인식

10대 임신

홍보

 

교육과 훈련기회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