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구2015④]석박논문-기부 설득 메시지와 기부 목적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효과
석박사논문지원 2015. 12. 21. 10:04 |이 글은 기부문화연구소 <기획연구2015 | 옳은일을 더 올바르게, 비영리 투명성의 진화> 발표를 연구별로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연재 모아보기>
정효진(박사과정)-기부 설득 메시지와 기부 목적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효과
특정 행동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강력한 동기유발이 선행되어야함. 기부를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동기는 기부대상에 대한 연민과 동정인 순수한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일반적 이타주의로 설명되지 않는 경쟁적 이타주의라는 진화심리학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평판이나 명성을 얻고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유리한 입장을 얻기 위한 심리를 말한다.
기부캠페인에서 경쟁적 이타주의를 사용했을 때 기부에 미치는 영향을 세가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
1. 단순 기부 캠페인 참여 메시지 노출
2. 기부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을 연상시켜 경쟁적 이타주의 노출
결과 : 경쟁적 이타주의 메시지 처치에 따른 기부의도 차이는 경쟁적 이타주의 메시지를 처치한 집단에서 기부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함의 :
이타적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화 과정 확인
기부캠페인을 진행할 때, 어떤 방식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기부의도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실용적 함의를 제공
02_석박지원_정효진_기부설득메시지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pdf
'석박사논문지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연구2015⑥]석박논문-재난이슈 기부 캠페인의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 (0) | 2015.12.29 |
---|---|
[기획연구2015⑤]석박논문-스마트 기부 컨텐츠의 편익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0) | 2015.12.21 |
2015년 기부문화 석박사 연구지원사업 하반기 선정 결과 (0) | 2015.11.04 |
[논문]재난이슈 기부 캠페인의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 : 공포 관리 이론(TMT)을 중심으로 (2) | 2015.07.30 |
2015년 기부문화 석박사 연구지원사업 상반기 선정 결과 (0) | 2015.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