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효진(박사과정)정효진(박사과정)-기부 설득 메시지와 기부 목적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효과



특정 행동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강력한 동기유발이 선행되어야함기부를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동기는 기부대상에 대한 연민과 동정인 순수한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일반적 이타주의로 설명되지 않는 경쟁적 이타주의라는 진화심리학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평판이나 명성을 얻고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유리한 입장을 얻기 위한 심리를 말한다.

기부캠페인에서 경쟁적 이타주의를 사용했을 때 기부에 미치는 영향을 세가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

1. 단순 기부 캠페인 참여 메시지 노출

2. 기부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을 연상시켜 경쟁적 이타주의 노출

결과 : 경쟁적 이타주의 메시지 처치에 따른 기부의도 차이는 경쟁적 이타주의 메시지를 처치한 집단에서 기부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함의 : 

이타적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화 과정 확인

기부캠페인을 진행할 때, 어떤 방식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기부의도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실용적 함의를 제공 



02_석박지원_정효진_기부설득메시지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pdf



기획연구2015 자료집 다운받기 -> 


 


 변화사업국 연구교육팀장윤주 팀장sam@beautifulfund.org  02-6930-4564

Change, Not Charity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