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의 로고는 그 단체가 어떤 곳인지, 무슨 일을 하는지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로고는 단번에 그 의미가 인지될 필요는 없지만,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명확하고 강력한 이야기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종종 비영리단체들은 로고에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고 합니다. 
혹은 너무 일반적이거나, 흔한, 상투적인 모티브를 사용해서 그 단체를 특별하게 만들지 못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손을 잡고 있는 모양의 로고를 얼마나 많이 봐왔습니까?
혹은 사람 모양의 형상을 얼마나 많이 접했습니까? 심지어 원형, 지구 모양까지 포함한다면..?;;

물론 이런 로고들은 그 의미를 생각하고 이해하는 건 쉽습니다.
많은 비영리단체들이 사람과 지구를 위해 일합니다. 
사람들은 서로를 이끌어주거나, 손을 잡거나, 함께 일하면서 전진합니다.

그러나 당신의 로고가 다른 모든 단체들의 로고처럼 보인다면,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만약 모든 비영리단체들이 사람과 지구를 돕는 단체로서 스스로를 바라본다면, 더 의미있는 어떤 것도 소통할 수 없습니다.

정확한 메시지로 소통하려면 정확한 디자이너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디자이너는 당신 단체의 핵심 가치를 이해하고 당신 단체를 다르게 만들기 위해 충분히 시간을 쓸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러면 단체의 진정성 있는 스토리가 담긴 로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팁들을 기억하세요. 


지나치게 복잡한 로고들은 황당한 오해를 부른다

아래 로고는 1973년 한 카톨릭 교회의 청소년부를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음, 로고의 형상이 오해의 소지가 있네요;

아래 로고는 Comprehensive Health Care라는 단체 로고입니다. ...근데 집을 감싼 두 손이 마치 누드를 연상시키네요;

반면 아래 로고들의 예들은 단순하면서도 정확한 메세지를 전달하는 특징있는 로고들입니다.


의미를 지닌 형상을 사용하라

만일 여러가지 형상, 컬러 등을 사용할 거라면 왜 그러려고 하는지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가 분명해야 합니다.
모든 요소들은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은 각각의 조각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누구에게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Unicef가 1995년에 설립한 Voices of Youth는 청소년들이 그들의 목소리를 내는 것뿐만 아니라 환경, 에이즈, 인권과 같은 주요 사회 이슈들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아래 로고는 눈을 끌고, 발랄하며, 심지어  청소년들 사이에서 심각한 사회 이슈들이이야기되고 나아가 해결될 수도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Voices of Youth는 로고의 말풍선에 멋진 디자인을 결합시켜 아이콘 시리즈를 만들기도 했니다. 



개성이 중요하다

브루클린에서 예술과 문화를 촉진하는 그룹인 Nostrand Park는 비영리와 사회적 그룹들과 주로 일하는 Wire Media라는 회사로부터 로고를 재능기부 받았습니다. 로고는 기본적으로 '교차점'을 컨셉으로 삼고 있는데, 이웃들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아래 보이는 것처럼 Nostrand Park라는 타이포그라피와 결합된 단순한 색상은 사람들을 주목을 이끌고 그들만의 개성을 살려줍니다.

   

단순함이 핵심이다

당신이 정말로 좋아하는 로고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왜 그것들을 좋아합니까? 그리고 싫어하는 것들을 떠올려보세요. 왜 당신은 그것을 기억합니까? 그것들은 너무 복잡한가요? 너무 문자 그대로인가요? 너무 추상적인가요? 아니면 당신의 관심을 관통하고 여운을 남기나요?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애드보커시 그룹인 'ONE'은 아주 단순하고 굵은 글씨로 로고를 만들었습니다. 복잡한 색깔이나 사람의 형상은 없습니다. 심각해보이지만 관심을 끕니다. 로고의 블래과 화이트색은 웹사이트에서 보여졌을 때 마치 빈곤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내가 해야할 일은 행동을 취하는 것 뿐이라는 걸 잘 보여주죠.



당신은 문자 그대로를 해석한 로고들(지구나 사람 형상이 등장하는)이 사람들에게 어필하는 데 더 낫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사회나 스텝 멤버들을 기쁘게 하기 이전에 당신은 사람들-궁극적으로 아름다운 것들을 좋아하는-에게 어필해야 합니다. 로고를 평가하거나 재디자인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아래 핵심 사항들을 기억하세요.

-단순해라
-개성을 가져라
-스토리를 말해라(너무 길지 않은 이야기)
-모든 요소가 저마다의 의미가 있다
-불필요한 어떤 요소도 피해라


원문보기: http://philanthropy.com/blogs/redesigning-good/2012/07/12/how-to-make-sure-your-logo-tells-your story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