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키워드 A-Z 13

 

비영리언어의 표준화를 위해 현재 국내에서 통용되는 주요 용어를 알파벳 순서로 정돈해 보려 합니다 불분명하고 혼재된 개념을 보다 명쾌하게 만들고 상용적 의미의 통일성을 얻기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 뼈대만 앙상한 키워드를 풍부하게 만들어 줄 여러분의 지혜와 의견을 기다립니다. 비영리위키를 향한 걸음에 함께 해 주세요.

 

Rule of reprimand in volunteer service 자원봉사에서 징계에 대한 규칙

자원봉사자가 지각이나 결석과 같이 단체의 규칙을 위반 시, 고용된 직원과 같은 방식으로 징계를 받을 때, 자원봉사 서비스의 가치가 인정받을 수 있다는 원칙.(Anthony and Young 1994;411). 자원봉사자의 서비스는 고용된 직원의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조정하고 관리할 수 있을 때에 수입이나 지출로 여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 비영리단체에서는 자원봉사자와 함께 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서비스나 숙련도가 요구되는 일의 경우 자원봉사자로 운영하기가 쉽지 않지요. 어떨 경우에는 자원봉사자의 참여가 업무에 도움이 되기보다, 그 자체가 하나의 일이 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고용직원과 같은 수준의 요구를 하고 그만큼의 업무를 수행하며, 그에 대해 동등한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결국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자원봉사자와의 관계인 것 같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비영리단체의 건강한 운영과 자립을 지속적으로 돕는 <변화의 씨앗기금>에 기부하는 건 어떨까요. 


 

보사노바 연구교육전현경
2003년 아름다운재단 입사 후 모금과 배분사업 좌충우돌 9년차. 해외의 지식은 한국실정과 다름이 있고, 국내사례는 체계적으로 분석정리되지 못한 현실에 도전해볼까 합니다. 많이 도와주세요~*^^* @indisec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