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비영리 커뮤니케이션 트렌드 한눈에 보기
비영리임팩트/모금마케팅 2013. 1. 28. 17:52 |2013년의 마케팅 계획은 어떤 형태인가요?
2013년에는 어떤 커뮤니케이션 툴이 가장 중요하고 다소 중요하고 약간 중요한가요?
2013년에는 어떤 소셜미디어 채널을 추가하거나 실험하고 싶은가요?
2013년에는 어떤 종류의 컨텐츠에 가장 많은 시간을 쏟기를 기대합니까?
마케팅에서 가장 큰 도전은 무엇입니까?
얼마나 자주 이메일 리스트에 있는 사람들에게 메일을 보낼 계획입니까?
얼마나 자주 DM(다이렉트메일)을 보낼 계획입니까?
2013년, 가장 흥분되는 일은 무엇입니까?
2013년, 가장 두려운 일은 무엇입니까?
2013 Nonprofit Communications Trends Report
기대되는 점
- 새로운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연결될 새로운 기회들
- 소셜 미디어를 보다 전략적으로 사용하기
- 처음으로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개발하고 이행하는 것
두려운 점
- 소셜미디어의 속도를 따라잡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의 어려움
- 마케팅에 접근하는 방법에 있어서 모순과 의견 불일치
- 재정과 스텝의 부족
>> 미국에서 진행된 조사이긴 하지만 비슷한 점이 많죠? 어느 국가건 얼마나 많은 새로운 기부자를 발굴하느냐가 비영리의 최대 관심사인 것 같네요. 그리고 전략적으로 비영리 마케팅을 잘 할 것 같은 미국도 시간과 자원의 부족으로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 공식적으로 마케팅 전략이 채택되는 것이 아니라 담당자 선에서 아이디어를 내고 실행에 옮긴다는 점이 한국의 현실에 비추어봤을 때 와닿습니다. 소셜미디어 채널과 관련해서는 여전히 페이스북이 압도적으로 대세고, 많은 단체들이 핀터레스트에 도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결과가 나왔네요. 한국도 비영리의 디지털 미디어 활용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 중인데요, 특히 다음세대재단에서 진행한 <2012년 비영리 조직의 디지털 미디어 이해 및 활용도 조사>를 살펴보고 미국과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비영리임팩트 > 모금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높은 기부 효과를 원한다면 '여성'에게! (1) | 2013.02.19 |
---|---|
확 꽂히는 비영리 캠페인을 위한 필수 조건, 데이터! (0) | 2013.02.15 |
노숙인들이 머무는 곳, 호텔 방을 예약하세요! (0) | 2013.01.14 |
소셜미디어에 대한 지속되는 혼란(2) (0) | 2012.12.18 |
연말연시, 모금 단체들이 보면 뜨끔한 동영상 (1) | 2012.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