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유명한 비영리 마케팅 전문가 Kivi Leroux Miller  블로그(http://www.nonprofitmarketingguide.com)에 창의성 전문가인 Michael Michalko가 <the 12 things you are not taught in school about creative thinking>(원문보기)라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재미삼아 읽어보세요!:)



창의적 사고에 대해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12가지


1. 당신은 창의적이다.

예술가들은 특별한 사람이 아닙니다. 우리 각각은 모두 특별한 종류의 아티스트입니다. 우리 모두는 창의적이고 자연스러운,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창의적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차이는 단지 하나의 단순한 믿음입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그들이 창의적이라고 믿습니다. 그렇게 믿지 않는 사람들은 창의적일 수 없습니다. 스스로에 대해 특정한 아이덴티티를 한번 부여하고 믿게 되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정체성과 믿음을 표현하는 데 필요한 스킬들을 찾는 데 관심이 생깁니다. 이것이 창의적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창의적이 되는 이유입니다. 만약 창의적이지 않다고 믿는다면 창의적이되는 법을 배울 이유가 없습니다. 현실은 창의적이지 않다는 믿음이 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거나 노력하지 않는 것에 대한 핑계가 됩니다. 누군가 스스로 창의적이지 않다고 말한다면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관심도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2. 창의적인 생각은 일이다.

여러분은 새롭고 다른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프로세스 안에 여러분을 푹 담글 수 있는 열정과 결단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면 당신은 모든 역경도 헤치고 나아갈 수 있는 인내심을 가져야만 합니다. 모든 창의적인 천재들은 열정적으로 열심히 일하고 수많은 아이디어들- 대부분은 나쁜-을 생산합니다. 아마추어 시인보다 중견 시인들이 더 형편없는 시를 많이 씁니다. 토마스 에디슨은 실효성과 수익성을 따지기 전에 3000개의 전기 시스템 고나련 아이디어들을 냈습니다. 모짜르트는 짧은 생애동안 600이 넘는 음악을 작곡했습니다. 램프란트는 650점의 그림과 2,000개의 드로잉을 남겼고 피카소도 20,000점이 넘는 작품을 냈습니다. 셰익스피어는 154편의 시를 썼습니다. 몇몇은 명작이지만 다른 것들은 동시대인들이 했던 작업보다 더 나을 것이 없고 어떤 것들은 단순히 형편없습니다.

3.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아이디어들을 생산할 때 여러분은 유전자들에 연결된 신경전달물질을 보충하는데 이 신경회로는 뇌가 무엇을 하는지에 반응하며 켜졌다 꺼졌다 하고, 특히 도전에 반응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떠올리려고 노력할 때 신경들 사이의 연결 고리가 늘어나며 뇌가 활성화됩니다.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하면 할 수록 뇌는 더 활성화되고 더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잇습니다. 만약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면 매일 그림을 그리다보면 아티스트가 됩니다. 반 고흐가 될 수는 없을지 모르지만 한번도 노력하지 않은 사람보다는 더 나은 아티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4. 당신의 뇌는 컴퓨터가 아니다. 

뇌는 컴퓨터처럼 계산하기보다는 뇌 활동의 패턴을 진화시키는 다이나믹한 시스템입니다. 그것은 현실, 또는 허구의 경험들로부터 창조적인 에너지를 잘 모읍니다. 여러분은 경험을 합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상상 속에서 그것을 정말로 창조합니다. 인간의 뇌는 "실제" 경험과 생생하게 상상된 경험 사이의 차이를 구별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아인슈타인이 상상의 시나리오들로부터 공간과 시간에 대한 혁명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도록 이끌었습니다. 월트 디즈니가 삶에 그의 환타지를 불러온 것도 바로 경험을 합성하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한 것입니다.

5. 정답은 없다.

현실은 모호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A이거나 A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둘 다일 수는 없습니다. 하늘은 푸른색이거나 푸른색이 아니거나 둘 중입니다. 이러한 흑백논리에 반해 하늘은 수억의 서로 다른 푸른색을 띕니다. 삶에서 가장 확실한 건 삶이 불확실하다는 것입니다. 아이디어를 떠올리려고 할 때 그것을 평가하거나 검열하려고 하지 마세요. 아이디어를 자기검열하는 것처럼 창조성을 빨리 죽이는 것도 없습니다. 가능성을 열어두고 여러분의 모든 아이디어를 떠올리시고 하나를 고르기 전에 가능한 많은 것들을 시도하세요. 세상은 흑 아니면 백이 아닙니다. 그것은 회색입니다.

6. 첫 좋은 아이디어에 대한 생각을 멈추지 말라.

항상 더 나은 생각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고 더 나은 것을 발견할 때까지 계속하세요. 1862년에 필립 라이스는 전선을 통해 음악을 전송하는 발명품을 선보입니다. 독일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전신(전보 보내는 기기)만으로도 충분하다며 그를 만류했습니다. 누구도 전화기를 사거나 사용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은 거죠. 그러나 10년 후 벨이 전화를 창안했습니다. 스펜서 실버가 3M 테잎을 처음에 개발했을 때 한번 붙이면 쉽게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게시판을 쉽게 옮길 수 있게 게시판용 접착제로 처음 시장에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팔리지는 않았죠. 실버는 이 아이디어를 버리지 않았습니다. 어느날 3M 직원인 아더 프라이가 교회 성가대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는데 페이지 마커가 성가집에서 떨어져 나오는 걸 봤습니다. 프라이는 페이지 마커에 실버의 접착제를 입혔고 그것이 종이를 손상시키지 않고도 잘 붙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렇게 포스트잇이 탄생하게 됩니다. 

7. 전문가들은 부정적일 수 있다.

어떤 분야에서 더 전문가일 수록 마인드가 더 좁아지고 그들이 절대적이라고 믿는 것에 더 확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국 새롭고 다른 아이디어들과 마주할 때 그들은 정합성에 초점을 둡니다. 그 아이디어가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것과 부합하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전문가들은 왜 그것이 될 수 없고 성공할 수 없는지를 보여주고 설명하는 데 모든 시간을 투여합니다. 그들은 그것을 성공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고민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절대적이라고 여겼던 것이 전혀 그렇지 않다는 걸 알게 되니까요. 이것이 프레드 스미스가 Federal Express를 창안했을 때 U.S의 모든 운송 전문가들이 절대로 될 수 없다고 예언한 이유입니다.

8. 당신의 본능을 믿어라. 

여러분 스스로를 낙담시키지 마세요. 아인슈타인은 그의 태도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학교에서 추방되었고, 대학 입학 시험에 실패해서 직업학교에 1년간 다녀야 했고, 어떤 교수도 그를 추천하지 않아서 교사 자격을 얻지 못한 유일한 사람이었습니다. 한 교수는 아인슈타인에게 '가장 게으른 개'라고 불렀습니다. 베토벤의 부모들은 베토벤이 너무 멍청해서 음악 작곡자가 될 수 없을 거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찰스 다윈의 동료들은 그를 바보라고 불렀고 그가 하는 일을 '바보의 실험'이라고 불렀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그가 상상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첫 직장인 신문사에서 해고됐습니다. 

9. 실패는 없다.

뭔가를 시도하고 성공하지 못할 때, 당신은 실패한 게 아닙니다. 뭔가 잘 안됐다면 거기서 배운 점들이 있을 것입니다. 항상 "(잘 되지 않은)이것으로부터 내가 무엇을 배웠지?" "이것이 내가 설명하려고 하지 않았던 무엇을 설명해줄 수 있나?" "내가 발견하려고 의도하지 않았던 무엇이 발견되었나?"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세요. 어떤 사람이 자신은 전혀 실수하지 않는다고 당신에게 말한다면 그 사람은 전혀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지 않은 사람입니다.

10. 당신은 있는 그대로를 보는 게 아니라 당신의 눈으로 사물을 본다.

여러분 자신의 경험을 해석하세요. 모든 경험들은 중립적입니다. 그것들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해석하기로 결정한 방식으로 그것들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성직자라면 모든 곳에서 신의 증거를 발견할 것입니다. 당신이 무신론자라면 모든 곳에서 신이 없다는 증거를 볼 것입니다. IBM은 세상의 누구도 개인 컴퓨터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걸 발견합니다. IBM은 이것을 시장이 없다고 해석했습니다. 그러나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는 이것을 엄청난 기회로 봤습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각자의 경험을 해석할 것인지가 여러분의 현실을 창조합니다.

11. 당신의 언어로 문제에 접근하라. 

어떤 문제에 대해 처음으로 갖게 된 시각을 믿지 마세요. 왜냐하면 그것은 종종 너무 편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항상 문제를 여러 시각에서 바라보세요. 천재들은 아무도 취하지 않는 관점을 취한다는 생각을 기억하세요. 문제에 대한 정의를 서로 다른 단어들을 사용하여 여러 차례 적어보세요. 문제에 대한 그림을 그리고 모델을 만들고 조각을 빚으세요. 나가서 걸으면서 그 문제를 은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물건들을 살펴보고, 그것들과 물건 사이에 연결고리를 만들어보세요.("깨진 유리창은 내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문제와 비슷한가?") 동료들과 낯선 사람들에게 그 문제가 어떻게 보이는지 물어보세요. 아이들에게 물어보세요. "10살짜리는 그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물어보세요. 당신이 그 문제라고 상상해보세요. 사물을 보는 방식에 변화를 주면 여러분이 보고 있는 일들에 변화가 생깁니다.

12. 관습에 구애받지 않고 생각하는 법을 배워라.

창의적인 천재들은 분석적으로, 논리적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관습적인, 논리적인, 분석적인 사람들은 배타적으로 사고하기 쉬운데 그것은 문제와 연관되지 않은 모든 정보들을 배제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들은 가능성을 제거하는 방법들을 찾습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포용적 사고를 하는데 그것은 다르거나 완전히 관련없는 것들을 포함하여 사물을 바라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련이 없거나 서로 다른 것들을 연결하는 것은 뇌의 서로 다른 사고 패턴을 유발합니다. 이 새로운 패턴들은 정보를 고르고 그것을 분석하는 데 다른 방법을 제시하는 연결 고리로 이끕니다. 이것이 진짜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창조되는 방식입니다. 아인슈타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상상력이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왜냐하면 지식은 우리가 현재 알고 이해하는 것들에 한정되어 있지만 상상력은 앞으로 알고 이해하게 될 세계 전체를 껴안고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창의성은 역설적입니다. 창조하기 위해 개인은 지식을 습득해야 하지만 한편 지식을 버려야 합니다. 사물 사이에 기대하지 못한 연결고리들을 봐야 하지만 정신적 장애로 이어져서는 안되며, 열심히 일해야 하지만 잠복기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또한 쓸데 없는 아이디어들을 많이 창조해야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아직 다르다고 보지 않은 것들을 봐야 하며, 성공을 욕망해야 하지만 실패를 껴안아야 하고 끈질기면서도 완고하지 않아야 하며 전문가들을 경청해야 하지만 그들을 무시하는 법도 알아야 합니다. 


* Michael Michalko는 널리 알려진 <Thinkertoys: A Handbook of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Cracking Creativity: The Secrets of Creative Genius> <ThinkPak: A Brainstorming Card Deck> <Creative Thinkering: Putting Your Imagination to Work> 등의 저자입니다. 그의 웹사이트는 www.creativethinking.net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비영리단체의 건강한 운영과 자립을 지속적으로 돕는 <변화의 씨앗기금>에 기부하는 건 어떨까요. 


 

삼삼한 컷트핏 연구교육신혜정
손가락 끝까지 전해지는 강렬한 떨림을 따라 여행하듯 살고 있습니다.
지금은 비영리단체들의 멋진 성장을 돕고 싶다는 꿈을 안고 아름다운재단에 흘러왔습니다.
디자인, 혁신, 소셜네트워크, 고양이, 글과 그림, 창조적인 모든 것 좋아해요 :)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