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문화총서 5권 로빈후드마케팅의 저자 Katya Andersen의 블로그(바로가기) 에 올라온 최신 블로그를 번역하여 소개합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기부자 감사메일 쓰는 법(How to Thank Donors)

  

Generosity Day(2.14 발렌타인데이에 남녀간의 사랑 외에 따뜻함을 표현하자는 캠페인...인듯) 를 기념하여, 저는 독자 Kevin이 보내온 고마움에 감사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하고자 합니다.

케빈아래는 제가 사용하는 감사편지의 양식입니다.

................................................................................................................................. 


친애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기부자의 이름, 철자 틀리지 말 것)

 

첫째 : “기부에 감사드립니다같은 상투적인 말로 시작하지 마십시오. 기부자의 기부로 이루어진 일에 대한 작은 스토리나 생생한 이미지로 시작하세요.(이 포스트에 있는 예들를 참조하세요) 

둘째 : 감사의 말과 기부자체, 그리고(혹은) 그 기부로 진행된 특정 프로그램의 성과에 대해 기부자에게 찬사를 전합니다. 

셋째 : 기부일과 세제혜택사항과 함께 정확한 기부금액을 언급하며 감사를 표합니다. 

넷째 : 기부금 사용의 성과에 대해 더 알 수 있는 연락방법, 시기를 안내합니다. 기부자가 원할 때 연락할 수 있는 문의처 담당자 이메일, 전화, 웹사이트-를 포함합니다. 

마무리 : 다시 감사하고, 실명으로 사인합니다. 우편 편지라면, 추신으로 기부금이 만든 변화에 대해 찾아볼 수 있는 자료출처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 인

 

…………………………………………………….

기억할 점

1.     기부자를 파악할 것 : 기부자가 어떻게 기부하고 어떤 호소에 반응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세요. 기부자가 특정 요청이나 이벤트에 반응하는지? 자선 마라톤에 참여했던 기부자 리더 중 한사람에게 요청을 받았었는지? 제대로 감사하고 기부자의 성장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이런 상세정보가 필요합니다.

2.     항상 기부자에게 감사할 것 : 항상, 예외없음~! 닥감(닥치고 감사)

3.     일찍 감사할 것 : 기부진행 후 며칠 이내에 감사를 전해야 합니다.

4.     자주 감사할 것 : 여러 번 감사를 표현하세요. 시간을 두고, 기부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보고하세요.

5.     정확하게 감사할 것 : 기부자의 이름, 기부금액, 기부일 등이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세제혜택에 대한 언어도 정확하게 사용하고 혹시 기부금이 다른 누군가의 이름으로 된 것인지도 주의깊게 살펴 언급하세요.

6.     고마운 마음을 표현할 것 : 기부금을 받게 되어 얼마나 기쁘고 감사한지를 언급하세요

7.     감성에 집중할 것 : 짧고 멋진 이야기, 혹은 기부가 만들어낼 수 있는 결과의 특정 예시를 전합니다. 이는 모든 기부자들을 만족시키고 신규 기부자가 단체의 명분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당신이 심금을 울리고 기부자의 삶에 당신의 미션을 집어넣고자 한다면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 업무현장 사진을 찍어 카드에 넣어 보내기. 수혜자가 쓴 감사 이메일을 보내기.

8.     기부자에게 찬사를 전할 것 : 기부자에게 보내는 내용에는 우리보다는 당신을 훨씬 더 많이 사용하여야 합니다. 당신이 외부현장에서 수행한 모든 일과 관련하여 기부자의 기여를 찬미하세요. 연간보고서, 웹사이트나 이벤트 등에서 기부자를 드러내기 위한 방법을 꾸준히 찾아야 합니다.  

9.     성과는 구체적으로 : 기부를 요청할 때, 돈의 사용방법과 그로 인한 성과를 제시하십시오. 강아지를 구하기 위해 모금요청을 한다면, 몇 마리의 강아지를 구할 수 있을지 언급하세요.

10.   개인적인 메시지로 접근할 것 : 기부자를 이름으로 부르는 것 외에, 실제 인물로부터 온 메시지라는 인상을 주십시오. “존경하는 기부자님”, “친애하는 회원님같은 표현이나 이름 없는 서명은 절대 안됩니다. 우편이나 이메일에 붙은 최종 사인과 관련하여 창의성을 발휘하시기 바랍니다. 이사멤버, 자원활동가, 수혜자가 당신의 메시지에 의미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원문보기 : http://www.nonprofitmarketingblog.com/comments/celebrating_generosity_day_how_to_thank_donors


추신 : 아직 딱히 감사할 기부자가 없어서 고민인 분이 계시다면, 자매 아티클로 오바마의 이메일 모금 프로젝트를 소개한 글을 링크해 드립니다. 이 다음엔 다시 감사메일을 준비하시면 되겠지요. ^^;

      체인지온 "오바마 이메일에 숨겨진 과학" http://changeon.org/147213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비영리단체의 건강한 운영과 자립을 지속적으로 돕는 <변화의 씨앗기금>에 기부하는 건 어떨까요. 


 

보사노바 연구교육전현경
2003년 아름다운재단 입사 후 모금과 배분사업 좌충우돌 9년차. 해외의 지식은 한국실정과 다름이 있고, 국내사례는 체계적으로 분석정리되지 못한 현실에 도전해볼까 합니다. 많이 도와주세요~*^^* @indisec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