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바로가기 Visit The Beautiful Foundation Website
나눔지식뉴스레터 July 2011
 
게이츠재단의 담대한 아이디어 'Reinvent Toilet'
 
독일정부와 손잡고 ‘화장실 혁명’ 시작
게이츠 재단에서 일하는 과학자들은 인간의 배설물을 다르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왔다. 배설물을 물로 씻어 내릴 필요가 없는 건조방식 화장실, 배설물을 에너지로 전환한다거나 소변을 음료수로 정화한다는 얼핏 들으면 황당한 방법을 자못 진지하게 연구하고 있다. Read more
 
 
The Best
 
8살 소녀의 손끝에서 피어난 펀드레이징 아이콘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그림카드 Read more
 
 
Global Trend
 
비영리의 새로운 지평 ‘OUTCOME’
비영리와 효율은 양립할 수 없는가? 비영리와 성과는 화해할 수 있을까? 저마다의 관점과 근거로 대답을 찾고 있지만 ‘어떻게?’라는 궁금증을 풀어내기란 여전히 쉽지 않습니다. 생존과 존속 자체에 의미를 찾던 맹아의 시기를 벗어나 질적 상승을 꾀하고 비영리의 지평을 넓히려면 보다 근원적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소곤거림이 그 볼륨을 높이고 있는 바로 지금, 이 지점에 Outcome 이 있다. Read more
 
 
NP News
 
[이렇게도 모금해요] 블랙미니드레스 프로젝트
원피스로도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온라인 모금사례] Giving Days
[PROJECT 7] 지구를 구하는 스마트 플랜, 1.99달러의 마법
[즐거운 플래시몹] 펀드레이징과 댄스의 만남?
Tipping Point의 깜짝 이벤트 플로어를 휩쓸다
기부문화 어디까지 왔니? 한국 기업사회공헌 실태를 밝힌다
 
 
 
비영리키워드 A - Z
Annual report : 연차보고서, 연보, 애뉴얼 리포트
비영리단체의 사업내용과 성과, 재무지표에 대한 보고서로서 보통의 회계기간인 일년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다. 기업의 경우 주로 영업과 재무활동의 성과에 대한 PR을 주목적으로 하는 반면 비영리단체의 경우 기부자에게 단체의 핵심적 가치와 사업에 대한 효과적이고 상세하며 공식적인 보고를 주 목적으로 한다.
Beneficiary : 수혜자
재단으로부터 기금을 받는 수혜자, 수령자.
동의어로는 done, grantee
반대어로는 donor, grantor
Community foundation : 지역재단
지역재단은 특정한 지역의 사회적 발전을 위해 만들어진 시민조직. 지역재단의 기금은 다수의 기부자와 독립적으로 관리되는 기금으로 차별화된다. 미국의 경우, 지역재단은 국세청에 의해 사립재단으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공익단체로 세금감면 및 기부금공제가 가능하다. 미국사회는 지역재단이 활발하게 형성되어 있으며 한국의 경우 아름다운재단이 대표적이다.
Read more
 
 
Dr. Phil
먼저 제 소개를 해야겠군요. 닥터 필이에요. 원래는 필랜스로피인데 친구들은 줄여서 필이라고 하죠. 애칭이랄까요? 닥터 필, 필박사, 닥터 필랜스로피, 필랜스로피박사, 편한 대로 부르세요. 필랜스로피? 하며 고개를 갸우뚱하는 분이 가끔 있어요. 그런 솔직함이 가끔 저를 까칠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보통은 아주 친절하답니다. 앞으로 제가 여러분의 척척박사가 되어 모든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줄 테니 가슴이 답답하거나 마음을 짓누르는 게 있다면 뭐든지 물어보세요.
Read more
 
 
Email
research@beautifulfund.org
 
 
블로그   나눔지식아카이브 바로가기   아름다운재단 바로가기  
 

나눔지식뉴스레터는 아름다운재단 나눔지식아카이브에서 발행합니다.

110-260 서울시 종로구 가회동 16-3 아름다운집
Tel. 02-766-1004, 730-1235 │ Fax. 02-730-1243 │ Email. research@beautifulfund.org
Copyright ⓒ The Beautiful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