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8일 한독컨벤셜홀에서 ‘한국 기업 사회공헌, 10년의 변화’를 주제로 제15회 기부문화심포지엄 ‘기빙코리아’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약 150여 명의 기업 사회공헌 담당자와 비영리 관계자, 전문가, 대학생 및 시민 여러분들이 함께 자리해주셨는데요. 지난 10년간의 한국 기업사회공헌 활동을 돌아보고, 실무자가 체감하는 사회공헌의 현실, 향후 사회공헌 발전 방안 등을 심도있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 1세션 '국내 다국적기업 사회공헌 실태조사'에서는 국내 최초 다국적기업에 대한 사회공헌 현황을 짚어봤습니다. 총 8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사례 연구도 발표돼 사회공헌 활동의 실질적인 어려움 및 개선 방안 등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다국적기업의 사회공헌 전략과 계획 실행은 물론 비영리 분야와의 촘촘한 협력 방안을 마련해나가는 데 이번 연구가 밑거름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제 2세션 '한국 기업사회공헌 활동의 현재와 10년의 변화'에서는 한국기업의 기부금 변화추이와 함께 2014년도 기업기부지수 및 기업사회공헌 변화 추이에 대한 연구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평균 지출액, 지원 분야, 활동 재원, 추진 및 장애 요인 등 다각적인 조사 분석을 통해 기업 기부 현황을 꼼꼼히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기부문화 및 기업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공유, 자리에 함께 한 기업사회공헌 담당자, NGO 및 NPO 실무자, 관련 연구자, 대학생, 일반시민들은 기업사회공헌 활동의 의미와 한계점, 발전 방향 등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이어가며 열띤 토론을 펼쳤습니다.



배우고 공부하는 기부문화, 그 뜨거운 열기로 가득했던 기빙코리아 2015 현장 모습을 사진으로 전해드립니다. 




 기빙코리아 2015 현장스케치 




























 


 


<함께 보면 좋은 글>





 변화사업국 연구교육팀장윤주 팀장sam@beautifulfund.org  02-6930-4564

Change, Not Charity

     


Posted by

댓글을 달아 주세요

Back to Top